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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찾는 질문

많은 고객님들이 문의 하신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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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보험금 청구/지급 - 휴면보험금 조회 및 지급절차를 안내해 주세요 best
답변

보험계약이 해지(실효)된 상태에서 돌려 받지 않은 실효환급금 (보험료 미납 후 2년이 경과한 계약에서 발생한 환급금)이나, 만기가 지난 후에도 수령하지 않은 만기보험금 등 계약자가 찾아가지 않아 보험회사에서 보관하고 있는 돈으로 기납입 보험료보다 적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 휴면보험금 조회
- 홈페이지 하단 "휴면보험금" 버튼을 통해 생명보험협회로 연결되어 휴면보험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콜센터 (1588-2288)로 전화하시면 본인 확인 후 안내해 드립니다.

● 지급절차
▶ 보험료 또는 계약대출이자 자동이체실적이 3회 이상(1년 이내)인 계좌의 경우 
- 지급금이 1000만원 이하 : 전화신청 가능
- 지급금이 1000만원 초과 : 방문신청만 가능
※ 수령금액이 1000만원 초과하는 경우 계좌여부에 상관없이 방문신청만 가능합니다.

질문신탁 - 신탁계약 해지시, 매번 영업점을 방문해야 하나요?
답변

최초로 신탁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외에는 대부분의 업무가 전화를 통해 가능합니다. 추가적인 입금, 출금(일부 해지), 만기 해지 등이 전화를 통해 가능합니다.

질문신탁 - 정기예금을 신탁으로 하면 은행에 직접 가서 가입하는 것보다 무엇이 좋은가요?
답변

당사 신탁상품을 통해 정기예금에 가입하시게 되면 은행에 직접 가셔서 가입하시는 것보다 다소 높은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 그 이유는 신탁부에서 은행과 직접적인 협상을 통해 법인간의 우대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정기예금신탁의 경우 중도 해지하면 약정한 이자를 거의 받으실 수 없사오니 고객님의 자산관리 계획에 맞추어 선택하시는 지혜가 필요할 것입니다.

질문신탁 - 신탁 계약기간 중 계약 내용을 변경할 수 있나요?
답변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계약서를 작성하셔서 지점에 제출해 주시면 즉시 변경 가능합니다. 그러나 운용되는 자산에 대한 투자기간 등을 확인하셔야 중도해지 등에 대한 불이익이 없습니다.

질문보험금 청구/지급 - 해약절차를 안내해 주세요
답변

보험계약의 해약은 계약의 소멸을 의미 합니다.

보험은 은행저축과 달리 위험보장과 저축을 겸비한 제도로서 중도 해지시 해약환급금은 납입한 보험료보다

적거나, 없을 수도 있습니다.

■ 구비서류 안내

① 계약자 본인 내방시

 -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 계약자 명의 통장(개설일 1년이상 된 통장)

 - 보험증권

② 대리인 내방시 (대리인의 범위: 배우자 또는 직계가족(자녀, 부모) 가능)

 - 계약자의 인감증명서(본인발급용, 처리일기준 3개월내)

 - 계약자의 인감도장

 - 위임장(당사 양식, 인감도장 날인 必)

 - 계약자와의 관계확인서류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 증명서 / 주민번호 13자리 표기/ 3개월이내 발행분)

 - 대리인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 계약자 명의 통장(개설일 1년이상 된 통장) 

 - 보험 증권

   지참 후 가까운 지점 및 금융플라자로 내방하시면 됩니다.

■ 이용가능시간

  - 지점 및 금융플라자 : 평일 09:00~15:30 / 콜센터: 09:00~18:00

■ 추가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콜센터(1588-2288)로 문의하시면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질문기타 - 자동이체 해지후 보험료 납입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답변- 가까운 흥국생명 지점으로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계약자 본인께서 내방하셔서 신청하시면 지로 납입 또는 지점방문 납입하시면 됩니다.

- 콜센타(1588-2288)로 문의하시어 상담원에게 신청하시면 계약자 확인 절차 후 지로영수증이 발송되니, 지로납입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기타 - 자동이체 신청, 변경, 해지 절차를 알려 주세요
답변자동이체란 단 1회의 신청으로 만기시까지 계약자께서 지정하신 예금계좌에서 자동으로 보험료 또는 약관대출 이자가 인출되어 납입되는 편리한 제도입니다.

- 지점방문시 계약자 본인께서 직접 보험증권, 신분증 및 통장사본을 지참하시어 접수, 신청하시면 됩니다.

- 콜센타(1588-2288)로 문의하시어 상담원에게 신청하시면 계약자 확인 절차 후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 계약자명의 통장이외의 배우자 또는 직계존비속, 형제자매 명의 통장으로 자동이체 변경/해지/신청시 당사 규정에 따라 일부 변경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질문기타 - 보험료를 언제까지 납입해야 하나요?
답변보험료는 매달 납입응당일(계약 해당일)까지 납입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계약자님의 사정으로 지정된 기일까지 보험료를 납입하지 못한 경우에 회사는 계약자의 편의를 위해 납입응당일이 속한 달의 다음달 말일까지를 납입유예기간으로 정하여 유예기간 내에 보험료를 납입하면 정상적인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유예기간까지 보험료를 내지 못하면 유예기간 만료일 익일부터 보험은 효력을 상실(해지)하게 되어 보장을 받지 못하게 되오니 납입 유예기간 이전에 보험료를 납입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2002년 1월 27일 보험에 가입하여 4월 27일 마지막으로 4월분 보험료를 납입하고 5월 보험료를 납입하지 못하였다면 5월분 보험료를 6월 30일까지 납입하셔야 정상적인 보장을 받으실 수 있고, 만약 6월 30일까지 5월분 보험료를 납입하지 못하시면 7월1일부터 보험이 해지되어 보장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질문보험가입 - 청약시 서명을 하지 않았습니다. 보험보장 가능여부는?
답변보험약관상 청약서는 계약자 본인이 작성하고 자필서명을 하여야 합니다.

- 적용근거[상법 제731조,표준약관 39조]

청약서에 자필서명을 하지 않았을 경우 보험금을 지급받지 못하는 등 불이익을 받을 우려가 있으며, 보험금 지급사유 발생여부에 관계없이 상품설명 불충분, 고지기회 미부여 등을 이유로 계약의 임의해지를 주장할 수 있으므로, 청약서는 계약자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고 서명란에도 계약자 본인 및 피보험자가 자필로 서명하여야 합니다.

자필서명을 하지 않은 경우 계약이 무효로 처리 될 수 도 있지만 자필서명 미이행 사유만으로 보험금 지급사항 발생시 보험금 지급여부에 대해 무조건적인 부지급 처리되지는 않습니다. 보험계약 청약시 자필서명을 하지 않았어도, 청약 당시 회사에 알려야 할 사항(청약서에서 질문한 사항)을 숨기거나, 허위로 고지한 사실이 없으면 보험사고시 보험계약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다만, 고지의무위반 사항이 보험사고의 원인이 될 때는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고객님의 경우 담당지점에 자필서명 미 이행에 따른 사실을 고지후 담당 직원의 안내에 따라 처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보험가입 - 보험약관과 청약서 부본을 받지 못했습니다.
답변약관 및 청약서 부본을 전달받지 못하고 가입 사항에 대해 불만 또는 이의가 있으실 경우 가입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는 계약의 해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표준약관 제5-38조 계약자 임의해지).
이 경우 회사는 이미 납입한 보험료를 환불하여 드립니다.

보험증권을 받지 못하신 것은 계약 성립여부와는 관계가 없으므로 이미 납입한 보험료의 반환 사유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보험증권 재교부를 신청하면 교부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담당지점 또는 당사 콜센타(전국 어디서나 1588-2288)에 약관, 청약서 부본, 보험증권 미 교부 사실을 통보하시고 담당 직원의 안내에 따라 처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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